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개교 70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인 2016년 3월 다양성위원회가 출범하였습니다. 서울대학교는 세계 유수대학과 경쟁하는 연구중심대학으로서 학문적 수월성의 추구와 함께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공동체 문화를 만들기 위하여 국내 대학 최초로 다양성위원회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성별, 국적, 신체적 조건, 경제적 조건, 사회적 조건 등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다양한 가치관과 경험, 행동양식이 나타납니다. 서울대학교는 그동안 다양성의 가치와 문화를 존중하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 왔지만 여전히 학내 구성원 전반에 걸쳐 다양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다름을 불편해 하며, 다양성을 가치로 인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다양성위원회는 서울대학교의 다양성 지표를 개발하여 매년 다양성 연례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입니다. 연례보고서를 통해 서울대가 창의적이고 개방적이며 다양성을 존중하는 학문공동체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또한 조직과 문화의 다양성 보호와 증진을 위한 정책의제 발굴과 실질적인 정책 조사연구를 수행해나갈 계획입니다. 그리고 주기적인 다양성 환경조사를 통해 서울대 캠퍼스 문화와 제도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과 정책수요를 조사하여 정책수립에 기여할 것입니다.

다양성 관점에서 대학과 사회를 바라보면 그동안 보이지 않던 많은 장벽들이 보이기 시작하며 공동체와 그 안에서의 개인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질문이 제기됩니다. 대학에서 다양한 가치가 조직에 긍정적인 힘을 가져다준다는 믿음을 확산시키고 그러한 가치가 제도적으로 공정하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다양성위원회가 노력하겠습니다.  

 

 

2016. 3.

서울대학교 다양성위원회 위원장

노정혜 생명과학부 교수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