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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성인턴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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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기 | 함께해조

21-12-16 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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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1-12-16 16:20 조회433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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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해조(김아론, 김예진, 박수연, 최현진)

1. 학교 속 다양성 발자국

1.1. 서울대학교 다양성 정책 및 기관 조사

가. 학내 기구 및 시설

 ㅇ 다양성위원회 (자문기구) 

  • 다양성 보호 및 증진을 위한 연구와 조사 수행, 다양성 관련 현황 및 개선실적에 대한 연례보고서 발간, 다양성 관련 의견수렴과 대내외 소통을 위한 활동, 다양성 보호와 증진을 위한 정책 개발과 추진 
  • 추진 중 정책: 외국인 교원 자녀 어린이보육센터 보육료 지원, 거버넌스 여성교원 참여확대 방안, 다양성지표 학교운영성과 평가 반영, 비전임 교원 연구원 지원 확대, 부모학생을 위한 지원 강화 
  • 제안한 정책: 외국인 교원 교수아파트 초과벌금 한시적 유예, 중증장애 교원 활동보조인 간접비 지출 규정 마련, 학내 다양한 식문화 지원을 위한 제도 개선, 다양성이 존중되는 학내 문화스포츠 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 소수자 학생들의 학문공동체 적응을 위한 지원 정책, 전임 교원의 다양성 임용 추진, 주요 의사결정기구에 다양한 구성원의 참여 제고, 신입생을 위한 오리엔테이션 강화, 외국인 구성원의 복지향상을 위한 종합적 검토 제안, 다양성 보호와 증진을 위한 학내 규정 개정안 

 ㅇ 인권센터 (학교시설) 

  • 조직도 - 운영 위원회, 옴부즈퍼슨, 인권상담소, 성희롱 성폭력 상담소, 인권연구부, 인권교육부, 행정실 
  • 정책 - 상담 신고 교육 연구 
나. 학내동아리
다양성증진/보호 동아리 일람
이름활동위치웹사이트
인권봉사분과
GIV정기 교육 봉사, 비정기 봉사, 해외캠프학생회관 414인스타@snu_givlove
QIS학내 성소수자 동아리학생회관 431queerinsnu.net, 인스타@queerinsnu
with:D [위디]장애인 권익 보호 활동  cafe.naver.com/withdcafe
골뱅이 어울림학교장애아동 주말학교학생회관 314cafe.naver.com/golbaengi
다솜공부방교육 봉사다솜공부방페이스북@dasomislove
관악 여성주의 학회 달 “La Lune”페미니스트 모임, 학습, 활동  페이스북@lalunefeminist, 인스타@lalune.snu 
빗소리학내 노동문제 취재 및 탐구  페이스북@snurainsound, 인스타@listen_rain_sounds
손말사랑수화 언어 학습 및 공연, 봉사활동학생회관 433인스타@sonmalsarang
아름터교육봉사, 멘토링학생회관 405페이스북@areumtor1
햇빛봉사단취약계층을 위한 집 고치기, 가구 만들기, 멘토링학생회관 418cafe.naver.com/snuhabitat, 인스타@snuhabitat.official
학술매체분과
씨알공생하는 지구, 환경 보호학생회관 439페이스북@snucr, 인스타@crecosnu
Humans of SNU학내 구성원 인터뷰교내 모든 곳페이스북@humansSNU, 인스타@humansofsnu_official
가등록 동아리
AMP 로타랙트정기 봉사활동, 사회기여, 자아실현  인스타@amp_rotaract
단과대 동아리
경영대 여성주의 학회 여파여성주의 세미나와 실천  페이스북@wmspower
기타 학내 단체
서울대학교 진보학생 네트워크 A0진보적 가치에 대한 토론과 실천   페이스북@SNUA0, 인스타@snu_a0
VESS적정기술 기반 사회공헌 프로젝트 진행 36동 B114 pf.kakao.com/_xgxmvxbxb, 인스타@snu_vess
꼬리유기동물보호소 봉사, 굿즈 판매, 카드뉴스, 유튜브 일산서구 대화동 소재 유기동물보호소인스타@tail_snu
나눔악단음악 봉사지역아동센터페이스북, 카톡채널: 나눔악단, 인스타@snu_nanumakdan
비정규직 없는 서울대 만들기 공동행동 평등한 대학 공동체를 위한 노동자-학생 연대서울대페이스북@snusolidarity, 인스타@biseogong_snu
우리나래북한이탈학생 대상 교육봉사     

다. 학생조직
 ㅇ 총학생회 중앙집행위원회 인권국
  • 학내 인권의식 제고를 위한 정책 집행, 인권침해 사안 등에 대한 총학생회 차원의 대응 
  • 2021 총학생회 정책 중 인권, 다양성 관련 활동
  • 인권 및 노동권 관련 정책
    - 서울대학교 인권헌장 릴레이/서울대학교 인권헌장 카드뉴스/서명 운동
    - 학내 노동권: 청소 노동자 및 생협에 대한 재정적 지원과 노동자 처우 개선에 대한 책임/    노동기본권 보장 및 처우 개선
    - 인권 침해 상담 프로그램 안내
    - 정기인권 카드뉴스 01 배리어프리: 편의시설, 이동, 교수/학습 (2월)
    - 서울대 관악캠 배리어프리 TF 모집(시설에 대한 전수조사)
 ㅇ 총학생회 산하기구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 학생, 소수자 인권 사안에 대한 학내 의견 수렴 및 반영, 학내 학생 자치 기구들의 인권사업 점검, 인권의식 제고를 위한 사업 운영, 인권침해 사안 대응 및 사례 아카이빙 
1.2. 서울대학교 다양성 위원회·인권센터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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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양성 발자국 카드 뉴스 제작
가. 다양성 발자국 카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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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다양성위원회 인터뷰 카드뉴스 

다. 인권센터 인터뷰 카드뉴스 

(카드뉴스는 첨부파일 "함께해조_다양성 책자"를 참고해주세요)


2. SNU 다양성 지도 

2.1. 서울대학교 내 배리어프리 지도, 조사 검토


가. 자연과학대학 베리어프리 지도 리뷰

자연과학대 건물과 마이스누/자연과학대 홈페이지의 장애인 접근성을 조사하였다

건물의 경우 화장실, 출입구, 승강기와 경사로를 집중적으로 조사하였다. 대체로 장애인 보조 시설이 빠짐없이 설치되어 있었으나, 다수가 다소 미흡하거나 기준치를 충족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화장실

남녀 픽토그램의 점자 표시가 대부분 되어있지 않았다. 또한 대부분의 대변기에 등받이가 없었으며, 변기 양 옆의 손잡이가 기준치(70cm내외)보다 멀리 설치되어 있어 불편을 야기할 수 있는 경우가 다수 조사되었다. 그리고 몇몇 화장실은 입구에 턱이 설치되어 있어 출입이 어려운 구조였다. 장애인 화장실의 문 또한 기준치보다 좁아 휠체어의 통행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사례가 다수 있었으며, 장애인 화장실과 비상벨이 설치되지 않은 층도 있었다.

출입구

유도/점자 블록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사례가 있었고, 발판이 유도/점자 블록을 가리는 경우가 다수 발견되었다. 출입문의 경우 여닫이문 손잡이 높이가 기준치(중앙부 90cm)보다 높이 달려 있어 휠체어 사용자가 밀고 지나가기 어렵게 설치된 사례가 있었다. 또한 출입문과 s카드 인식기 사이가 너무 멀고, 문의 열림 유지시간도 짧아 휠체어 사용자가 이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도 존재했다. 출입문의 폭이 기준치보다 좁은 경우도 발견되었다. 장애 학생 인터뷰에 따르면, 휠체어를 탄 상태로 여닫이 방식의 수동문을 개폐할 때 어려움이 있다고 한다.

승강기

도착을 알리는 음성이 작게 들려서 주변 소음에 묻힐 수 있고, 승강장/승강기 내부의 버튼이 향균필름에 가려져 있어 점자를 식별하기 어렵다. 또한, 승강기 내부 버튼을 눌렀을 때 눌렀음을 알 수 있는 신호음이 나지 않았다.

경사로

경사로의 경우 기준치보다 경사가 다소 높거나 경사로 중간에 참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 휠체어 이동이 어려운 경우가 발견되었다. 계단식 강의실의 경우 경사로가 아예 설치되지 않은 사례가 있었으며, 설치된 강의실의 경우 경사로의 폭이 다소 좁아 보행자와 휠체어 사용자의 교행이 불가능하였다.

홈페이지

마이스누와 자연과학대학 홈페이지를 조사하여 대체 텍스트 제공의 유무, 홈페이지 화면의 명도 대비의 정도, 키보드 접근 및 운용에 대해 조사하였다.

총평

자연과학대학 건물들과 건물 내외부의 출입 통로에 대한 조사가 상세하게 이루어졌다. 조사 결과 설치된 시설들 중 상당수에 미흡한 부분이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건물 외부의 끊어진 도로나 턱까지 세심하게 조사한 것이 인상 깊었다. 또한, 해당 보고서를 읽고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출입구 통제, 향균필름 부착 등의 조치가 장애 학생들의 통행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할 필요성을 느꼈다.


나. 총학생회 인권국 서울대학교 배리어프리 TF(Task Force) ‘배리어프리 전수조사’ 리뷰

총학생회의 배리어프리 TF는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를 대상으로 배리어프리 시설의 실태를 조사했다. 주 조사항목은 장애인의 시설 내 이동 및 접근의 가능 여부, 편의성이다. 배리어프리 TF의 홈페이지에 조사내용이 단과대학 별로 정리되어있다. 조사 기준은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의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실태평가 지표]를 사용하였다. 

내용

단과대 건물의 경우 화장실, 복도, 계단, 건물출입구의 개선사항을 조사하였다. 건물의 규모가 커 조사 항목의 수가 많은 단과대의 경우(공과대학, 농업생명과학대학 등) 일반화장실과 장애인 전용 화장실을 나누어 표시하였다. 접근 경로가 여러 가지인 미술/음악대학, 사범대학의 경우는 단과대 건물로 출입하는 경로까지 조사를 진행했다. 

단순한 시설의 여부뿐만 아니라 실질적 이용가능여부까지 평가했다는 이점이 있다. 예시로, 장애인 화장실로 지정된 칸이 실제로는 청소도구로 차있어 사용이 불가하다는 것, 건물 출입문의 여닫이문 중 한 쪽만 열고 닫을 수 있다는 것까지 조사표에 포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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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범대학 시설조사표에서 발췌

또 점자블록의 방향이 화장실 입구와 잘 맞지 않음을 지적하고 복도의 폭이 충분히 넓은지도 표기하였다.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시설 외에도 화재경보스피커나 화재 유도등과 같이 재난 상황에 쓰이는 시설들도 정확한 수치와 함께 기록하였다. 

제언

일부 단과대가 아닌 총학생회 차원에서 시행하는 연구조사는 서울대학교의 전 구성원을 고려대상에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직 시설조사까지 진행된 상황이지만 배리어프리 지도제작을 완수한 후에는 장애인 외에도 다양한 소수자를 고려하여 확장된 연구가 이어졌으면 한다. 단과대 기준뿐만 아니라 화장실, 주차장 등 시설별로도 열람이 가능하면 연구의 유용성이 더욱 증진될 것이라 기대된다. 


다. 자유전공학부 배리어프리 조사 결과 보고서 리뷰
내용 구성
  • 검토 대상: 220동, 18동
  • 조사 방법: 각 건물에 대한 체크리스트에 따른 직접 조사 
  • 검토 기준: 서울관광재단 및 인권센터의 자료 참고한 것으로 보임.
  • 피드백
  • 좋았던 점: 체크리스트 및 참고자료 첨부, 문제점이 있는 모든 공간에 대한 실측 자료 및 사진, 동영상 자료 첨부. 세세한 서술식 기록 및 문제 해소 방안에 대한 제언 포함, 구체적이고 명확한 실측 기준
  • 아쉬운 점: 실측 기준의 출처에 대한 명시가 나타나지 않아, 어떠한 기준에 따라 체크리스트를 구성한 것인지를 알 수 없음. 보고서에 체크리스트를 함께 첨부하면 비교 및 확인이 보다 용이할 것으로 보임. 

라. 사회대 배리어프리 프로젝트 보고서 리뷰

내용구성
  • 검토 대상: 6개 건물/ 16동, 16-1동, 83동, 감골 식당, 사회대 도서관, 중앙도서관
  • 검토기준: 서울시 유니버설 디자인 통합 가이드라인(2017), 서울형 장애물 없는 건물 인증제(2021) 참고/ 경사로 각도 등 측정 어려운 항목 제외.
특이점
  • 시설 검토 시 장애 학우와 동행
  • 이후 재학 중인 장애 학우들과 인터뷰를 통해 더욱 구체적인 생활 측면에서의 문제점 파악, 보완점 함께 고민
  • 문제 파악에서 그치지 않고 구체적인 개선 방안까지 고민, 사회대 리모델링 사업 진행 예정이라 이 때 반영될 수 있도록 보다 노력한 것으로 보임.
  • 단순히 건물의 구조적 문제를 넘어 건물 이용 시 현실적 어려움을 상세히 제시 : 해당 건물로 가는 여러 방향의 길, 출입 시 경사로와 바닥 사이의 틈, 점자블록을 따라 갈 경우 방해될 만한 안전선 있음/ 건물 내 복도의 단차, 휠체어 탑승 시 이용하기 어려운 책상 형태, 장애 학생 전용 책상의 전원선 연결 여부, 전자 출결 기계 높이, 학생증 리더기 높이, 밀고 당기는 문의 어려움, 문의 손잡이 형태
피드백
  • 좋았던 점: 시설 검토 시 장애 학우와 동행하고, 이후 인터뷰까지 실시했다는 점에서 장애 학우의 관점에서 실제적인 문제점 파악 및 개선방안 도출, 특히 개선방안 내용들이 실현 가능성 및 추진방법에 대한 많은 고민을 통해 제시된 것으로 느껴짐. 
  • 보고서 서론에서 ‘배리어프리’에 대한 용어를 정리하고, 제시한 설명들에 대한 사진에 거의 모두 첨부되어 보고서를 읽는 독자들의 이해를 도움.
  • 건물, 시설에 한정된 조사가 아니라 통학, 학교 행사 등 구성원 생활 자체의 배리어프리함까지 고려함.
  • 아쉬운 점: 건물 안내도 혹은 점자안내판의 경우 음성 안내나 영어번역이 미흡한 부분에 대해 언급된 동도 있고, 언급이 없는 동도 있어 공통적으로 언급해주었다면 더욱 좋았을 듯함.
  • 동별로 장단점을 정리한 표가 굉장히 인상깊었는데, 고민 끝에 제시한 여러 유용한 개선방안들 또한 표로 한번 더 정리해주었다면 구체적인 설명과 함께 확실히 정리가 잘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음. 또한, 사회대 학생회 공식 계정에 실시된 개선방안에 대한 카드뉴스가 업로드된 것을 본 적이 있는데 보고서에도 이런 부분들이 업데이트된다면 이후 배리어프리를 연구하고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보다 도움이 될 듯함.

2.2. 관악 캠퍼스 내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및 건물별 영어표지판 여부 조사
 ㅇ 11/12 배리어프리 항목 조사 결과
  • 코로나로 인해 출입 인원 제한이 있는 경우가 있어 출입 불가한 동은 불가피하게 조사 어려움
  • 빈칸: 확인 어려운 경우, - :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 경우
  • 대부분 점자안내도에는 영어번역과 음성안내 없음. 음성안내 버튼 있어도 작동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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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구글맵의 지도 제작 기능을 활용한 SNU 다양성 지도[링크]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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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SNU 다양성 지도 카드뉴스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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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여럿이 내고향” 프로젝트

3.1. 서울대학교 구성원의 출신지 다양성 통계조사

<서울대학교 학생 구성원 출신지역 분포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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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서울대학교 내 지역 다양성에 관한 설문조사> 진행
가. 설문조사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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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설문조사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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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여럿이 내고향” 카드뉴스 9편 제작
ㅇ 대구, 대전, 산본, 순천, 영천, 인천 송도, 진주, 위스콘신, 쿠알라룸푸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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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서울대학교 다양성 재조명 안내책자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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