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다양성보고서 2022
23-06-29 10:27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3-06-29 10:27 조회1,730회 댓글0건첨부파일
- 서울대 다양성보고서 2022.pdf (5.4M) 359회 다운로드 DATE : 2023-07-21 14:07:48
관련링크
본문
| 『서울대학교 다양성보고서 2022』는 서울대 전 구성원의 다양성 현황과 대상별 대학 생활 지원 프로그램, 교원과 학생의 국내외 교류 현황, 전체 구성원의 일·생활 균형 지원 등을 살폈다. 이번 보고서 특집인 II 장은 2022년 기획연구과제인 ‘서울대학교 구성원을 위한 일·생활 균형 지원 실태와 증진 방안 연구’의 보고서를 요약하였다. 다양성보고서는 첫 번째 보고서부터 일·생활 균형 지표로서 교원과 직원의 휴가와 휴직, 학 생의 임신 출산·육아 휴학, 교원의 계약기간 연장제도 이용, 직장어린이집 이용 현황을 살펴보았다. 이번 연구는 국내와 서울대의 일·생활 균형 관련 정책과 제도를 정리하고 해외 대학의 우수사례도 조사하였다. 한편 구성원의 일·생활 균형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집단별로 초점 집단면접을 실시하고 설문조사도 병행하였다. 그 결과 일·생활 균형의 문제 점을 진단하였고, 문제점을 바탕으로 개선과제를 제시하였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우선 특집인 II 장에서 서울대 구성원의 일·생활 균형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과제를 알아보고, 이어 III 장은 서울대 구성원의 다양성 현황을 교원, 연구원, 학생, 직원 순으로 분석한다. |
목 차 |
발간사 | ||
한눈에 보는 서울대 다양성 | ||
요약 | ||
I. 서문 | ||
II. 특집: 일·생활 균형 실태 및 증진방안 |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 |
2. 연구방법 | ||
3. 국내 일·생활 균형 지원 정책 및 서울대학교 관련 규정 | 3.1. 국내 일·생활 균형 지원 정책 3.2. 서울대학교 관련 규정 및 지침 | |
4. 서울대학교 일·생활 균형 현황 | 4.1. 2016년 서울대학교 다양성 환경조사 | |
4.2. 서울대학교 다양성보고서 2016~2021 | ||
5. 서울대 구성원의 일·생활 균형 실태: 심층면접 결과 | 5.1. 교원의 일·생활 균형 실태 5.2. 비전임 교원(연구원)의 일·생활 균형 실태 5.3. 직원의 일·생활 균형 실태 5.4. 대학원생의 일·생활 균형 실태 | |
6. 서울대 구성원의 일·생활 균형 실태: 설문조사 결과 | 6.1. 서울대 구성원의 일 6.2. 서울대 구성원의 휴식과 여가 6.3. 서울대 구성원의 일·생활 균형 실태와 문제점 | |
7. 해외 대학 일·생활 균형 지원 사례 | 7.1.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의 교원 가족친화정책 연구 7.2. 영국의 아테나 스완 헌장 (Athena Swan Charter) | |
III. 구성원의 다양성 | 1. 구성원 분포 | |
2. 학생과 교원 분포 | 2.1. 단과대학/대학원별 학생과 교원 | |
2.2. 학과/학부/교실별 학생과 교원 | ||
3. 여학생과 여성 전임교원 | ||
4. 다양한 학문적 배경의 전임교원 | 4.1. 전임교원의 출신학부 | |
4.2. 전임교원의 최종학위 | ||
4.3. 내국인 전임교원의 출신학부와 최종학위 교차분석 | ||
4.4. 외국인 전임교원 | ||
5. 비전임교원과 연구원 | 5.1. 비전임 교육중심 교원 | |
5.2. 비전임 연구중심 교원/연구원 | ||
5.3. 강사 | ||
6. 특별법인/부속시설/부설학교 | 6.1. 서울대학교병원 | |
6.2. 서울대학교치과병원 | ||
6.3. 언어교육원 | ||
6.4. 부설학교 | ||
7. 다양한 사회경제적 조건의 학생들 | 7.1. 다양한 인재선발 | |
7.2. 대학원 학생 | ||
7.3. 외국인 학생 | ||
8. 다양한 근무조건의 직원들 | ||
IV. 구성원의 대표성과 거버넌스 참여 | 1. 주요 보직 참여 현황 | |
2. 주요 의사결정기구 참여 현황 | ||
V. 대학생활지원 | 1. 교원/직원 지원 | |
2. 학생 지원 | 2.1. 등록금 현황 | |
2.2. 장학금 수혜 현황 | ||
2.3. 학습과 생활 지원 | ||
2.3.1. 학생처 지원 | ||
2.3.2. 국제협력본부 지원 | ||
2.3.3. 단과대학 지원 | ||
2.3.5. 지원시설/부속시설 지원 | ||
3. 장애인 지원 | ||
4. 대학생활 지원 | 4.1. 주거시설 | |
4.2. 식당 | ||
4.3. 복지시설 | ||
5. 일·생활 균형 | 5.1. 직장어린이집 이용 현황 | |
5.2. 교원/직원의 휴가와 휴직 | ||
5.3. 학생의 임신·출산/육아 휴학 | ||
VI. 학술활동과 인식·문화의 다양성 | 1. 국제교류협정 | |
2. 학생교류 | 3.1. 공동·복수학위과정 참여 현황 3.2. 해외로 나간 교환/방문학생 현황 3.3. 인바운드 교환/방문학생 현황 3.4. 국내대학 학점교류제도 | |
3. 외국어 진행 강의 | ||
4. 다양성 교육 | ||
5. 다양성 정책연구 | 5.1. 다양성 관련 정책연구 | |
5.2. 2021년 다양성위원회 기획연구과제 | ||
5.2.1. 서울대학교 구성원을 위한 일·생활 균형 지원 실태 및 증진 방안 연구 5.2.2. 서울대 인권헌장에 대한 미래세대 인식조사 5.2.3. 다양성 관점에서 코로나 위기관리 대응분석 | ||
6. 다양성 관련기관 | ||
VII. 2023년 주요 과제 | 1. 단기과제 | |
2. 중장기과제 | ||
감사의 글 | ||
부록 | 1. 다양성위원회 위원 | |
2. 기관별 다양성담당자 | ||
3. 다양성위원회 직원 | ||
4. 2022년 다양성위원회 활동 | ||
5. 2022년 기관별 다양성 증진사례 | ||
English | 1. Table of Contents | |
2. SNU Diversity at a Glance (Infographic) | ||
3. Summary | ||
4. Tables and Figures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