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다양성보고서 2016
17-10-10 16:21페이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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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대학교 다양성보고서 2016』은 서울대학교를 다양성(diversity)의 관점에서 새로 보는 보고서이다. 본 보고서에서 다양성은 성별, 국적, 신체적 조건, 경제적 조건, 사회적 조건 등의 차이나, 그런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다양한 경험, 가치관, 행동양식 등을 가리킨다. 본 보고서의 첫 번째 목표는 서울대학교에 얼마나 다양한 사람들이 있는가를 살펴보고, 그들 중 구성 비율, 의사결정에의 참여도, 기여도 면에서 충분히 인정받고 있지 못한 과소대표(underrepresented) 집단을 찾아내고, 그들의 대표성을 진작하고 행복한 대학생활을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두 번째 목표는 서울대학교 모든 구성원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사회에서 어떤 기준에 의해서도 한 번도 과소대표 집단에 속하지 않는 개인은 없기 때문에 다양성은 일부 약자나 소수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자신과 모두의 문제이다. 이런 두 가지 방향의 노력을 통해 서울대학교를 성숙하고 지속가능한 학문생태계이자 화합의 공간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본 보고서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국내 대학에서 처음으로 발간한 다양성보고서 2016은 서울대학교에 다섯 가지 질문을 던지고 있다. 구성원의 다양성 현황, 교원 임용과 의사결정구조의 대표성, 비가시화된 집단들, 학업과 대학생활 지원 현황, 대학운영에서 다양성 가치 존중 등이 그것이다. 보고서는 새로운 구성원 분류체계를 제시하고, 특히 모든 학과/학부/교실별로 학부생과 대학원생, 전임교원의 성별 통계와 함께 전임교원 중 ‘다양성 임용’ 비율(여성, 타교 학부출신, 외국인)을 분석하여 대학에서 교원과 학생 간 성비불균형 문제를 제기하고 여성교원의 신규임용 확대를 제안하였다. [보도자료 Link] [기자간담회 Link] |
목 차 |
축사 | ||
발간사 | ||
한눈에 보는 서울대 다양성 | ||
I. 서문 | ||
II. 구성원의 다양성 | 1. 조직과 구성원 개요 | 1.1. 기구 조직 |
1.2. 구성원 | ||
2. 교원과 학생 분포 | 2.1. 서론 | |
2.2. 단과대학/대학원별분포 | ||
2.3. 학과/학부/교실별 분포 | ||
3. 여성 전임교원과 여학생 | 3.1. 서론 | |
3.2. 여교수 비율별 학과/학부/교실의 분포 | ||
3.3. 단과대학별 여학생과 여교수의 비율 | ||
3.4. 2000년 이후 신규임용 여교수 비율의 추이 | ||
3.5. 2000년 이후 여교수 비율의 추이 | ||
3.6. 직급별 여교수 비율 | ||
4. 다양한 학문적 배경의 전임교원 | 4.1. 서론 | |
4.2. 내국인 전임교원의 출신학부 | ||
4.2.1. 직급별분포 | ||
4.2.2. 성별분포 | ||
4.3. 내국인 전임교원의 최종학위 | ||
4.3.1. 직급별분포 | ||
4.3.2. 단과대학별분포 | ||
4.3.3. 학위수여국가별분포 | ||
4.3.4. 출신학부와최종학위분포 | ||
4.4. 외국인 전임교원 | ||
4.4.1. 직급별/성별분포 | ||
4.4.2. 단과대학/대학원별분포 | ||
4.4.3. 임용추이 | ||
5. 비전임교원과 연구원 | 5.1. 서론 | |
5.2. 기금교원과 HK교원 | ||
5.2.1. 기금교원 | ||
5.2.2. HK교원 | ||
5.3. 비전임 교육중심 교원 | ||
5.3.1. 비전임교육중심교원집단설명 | ||
5.3.2. 비전임교육중심교원의분포 | ||
5.4. 비전임 연구중심 교원/연구원 | ||
5.4.1. 비전임연구중심교원/연구원집단설명 | ||
5.4.2. 비전임연구중심교원/연구원의분포 | ||
5.5. 외국인 비전임교원/연구원 | ||
5.5.1. 외국인비전임교원/연구원의분포 | ||
5.5.2. 외국인비전임교원/연구원의출신국가 | ||
6. 다양한 사회경제적 조건의 학생들 | 6.1. 서론 | |
6.2. 다양한 인재 선발전형 | ||
6.3. 경제적 지원 | ||
6.4. 대학원 학생 | ||
6.5. 외국인 학생 | ||
7. 다양한 근무조건의 직원들 | 7.1. 서론 | |
7.2. 계약 형태 설명 | ||
7.3. 직원의 계약형태별/성별 분포 | ||
7.4. 직원의 조직기구별/성별 분포 | ||
7.5. 직원의 채용시기별/성별 분포 | ||
7.6. 조교 | ||
III. 구성원의 대표성과 거버넌스 참여 | 1. 서론 | |
2. 주요보직 참여현황 | 2.1. 주요보직의 직급별 분포 | |
2.2. 주요보직의 성별 분포 | ||
3. 주요위원회 참여현황 | 3.1. 정관·학칙에 규정된 위원회 참여현황 | |
3.2. 평의원회 참여현황 | ||
4. 의사결정기구의 성평등성 | ||
IV. 대학생활 지원 | 1. 서론 | |
2. 교원/직원 지원 | 2.1. 신규임용교원 오리엔테이션 | |
2.2. 교원역량강화 프로그램 | ||
2.3. 직원교육 | ||
3. 학생 지원 | 3.1. 등록금 | |
3.2. 장학금 수혜현황 | ||
3.2.1. 일반장학금 | ||
3.2.2. 외국인과국제교류를위한장학금 | ||
3.2.3. 선한인재장학금 | ||
3.3. 학습과 생활 지원 | ||
3.3.1. 학생처프로그램 | ||
3.3.2. 국제협력본부프로그램 | ||
3.3.3. 단과대학별학생지원프로그램 | ||
3.3.4. 교수학습개발센터프로그램 | ||
3.3.5. 기타부속시설프로그램 | ||
4. 장애인 지원 | 4.1. 등록 현황 | |
4.2. 장애학생 지원시설 및 서비스 | ||
5. 대학생활 | 5.1. 주거 지원 | |
5.1.1. 교수아파트 | ||
5.1.2. 직원아파트 | ||
5.1.3. 학생기숙사 | ||
5.2. 식당 | ||
5.3. 학생 복지시설 | ||
6. 일·생활 균형 | 6.1. 직장어린이집 | |
6.2. 모유수유실 | ||
6.3. 휴가와 휴직 | ||
6.4. 교원의 계약기간연장제도 | ||
6.5. 휴학 | ||
6.6. 논문심사유예제도 | ||
V. 학술활동과 인식 · 문화의 다양성 | 1. 서론 | |
2. 교육과 연구의 교류 | 2 .1. 학자 교류 | |
2.1.1. 전임교원해외파견현황 | ||
2.1.2. 외국인방문학자현황 | ||
2.2. 국제교류협정 | ||
2.3. 학생 교류 | ||
2.3.1. 해외교환및방문학생현황 | ||
2.3.2. 외국인교환학생현황 | ||
2.3.3. 국내대학학점교류제도 | ||
3. 외국어 강의 | ||
4. 다양성 교육 | 4.1. 다양성 관련 교과목 | |
4.2. 해외대학 사례 | ||
4.3. 선한인재 교과목 | ||
4.4. 인권센터 인권/성평등 교육 | ||
5. 다양성 정책 연구 | 5.1. 다양성 관련 정책연구 | |
5.2. 2016년 다양성위원회 연구과제 | ||
5.2.1. 교원다양성증진방안연구 | ||
5.2.2. 서울대학교다양성환경조사 | ||
6. 다양성 관련 기관 | ||
VI. 요약 및 정책 제언 | 1. 요약 | |
2. 2017년 주요 정책 제언 | 2.1. 교원다양성임용증진을위한본부차원의추진방안제시 | |
2.2. 여성 전임교원의 주요 위원회 참여 확대 명문화 | ||
3. 추진과제 | 3.1. 단기추진과제 (1-2년) | |
3.1.1. 구성원의직무와현황을반영하는정확한분류 | ||
3.1.2. 통계자료구축및보완 | ||
3.1.3. 다양성지표개발 | ||
3.1.4. 외국인교원의지원확대 | ||
3.2. 중장기 추진과제 (3-5년) | ||
3.2.1. 다양한구성원의구성비율제고를위한계획수립과실행 | ||
3.2.2. 다양한구성원의대표성제고를위한계획수립과실행 | ||
3.2.3. 대학생활지원확대 | ||
3.2.4. 학술활동과인식·문화의다양성증진 | ||
감사의 글 | ||
부록 | 1. 다양성위원회 위원 | |
2. 2016 다양성위원회 활동 | ||
3. 기관별 다양성담당자 명단 | ||
4. 2017 서울대학교 다양성 파이어니어 선발전 수상 과제목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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