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다양성보고서 2021
22-07-21 15:16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2-07-21 15:16 조회1,365회 댓글0건첨부파일
- 서울대학교 다양성보고서 2021.pdf (8.6M) 456회 다운로드 DATE : 2022-07-21 15:16:44
관련링크
본문
| 『서울대학교 다양성보고서 2021』은 서울대 전 구성원의 다양성 현황과 대상별 대학생활 지원 프로그램, 교원과 학생의 국내외 교류 현황, 전체 구성원의 일·생활균형 지원 등을 살폈다. 보고서 특집인 II장은 2021년 10월~11월 실시한 ‘제2차 서울대학교 다양성 환경조사’의 주요 분석결과를 요약하였다. 서울대학교 다양성위원회는 다양성 관점에서 유의미한 통계를 생산하여 이를 대학 운영과 다양성위원회 활동의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매년 다양성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대학정보공시 또는 서울대학교 통계연보와는 조금 다른 구성원 분류체계로 구성원의 다양성 현황을 파악하고, 교원, 연구원, 학생, 직원 집단별로 성별, 국적, 소속기관, 직급, 출신학교 등 내부구성의 다양성을 분석한다. 또한 구성원을 위한 교수·학습, 대학생활 지원, 국내외 교류 협력, 모두를 위한 일·생활균형 지원 현황 등을 살핀다. VII장에서 본문 내용을 바탕으로 2022년도 주요 과제를 제안하였다. 단기과제로 양성평등조치계획 실행을 위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대학원생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시급한 과제 제안, 인권헌장 제정 논의의 재개를 제안하였고, 중장기과제로 2030 발전계획 기획연구 제안의 실행 노력, 학교 운영 전반의 다양성 증진 노력 필요, 타 대학이나 공공기관, 기업 등과 연대활동 강화 등을 제안하였다. 2021년 한 해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활발하게 협력사업을 펼쳤으며, 앞으로도 외부 유관기관과의 연대활동이 확대되기를 바란다. |
목 차 |
발간사 | ||
한눈에 보는 서울대 다양성 | ||
요약 | ||
I. 서문 | ||
II. 특집: 제2차 서울대학교 | 1. 제2차 서울대학교 다양성 환경조사 개요 | |
다양성 환경조사 | 2. 제2차 다양성 환경조사 응답자 특성 | |
3. 주요 분석결과 | 3.1. 소속감 | |
3.2. 대학생활 만족도 | ||
3.3. 소수 의견 존중 문화 | ||
3.4. 인적 구성에 대한 다양성 인식과 경험 | ||
4. 2016년과 2021년의 차별경험 비교 | 4.1. 차별문제 인식 | |
4.2. 차별경험 | ||
4.3. 차별사유 | ||
4.4. 차별문제 해결을 위한 기관/제도 이용경험 | ||
5. 공정성 및 개방성 | ||
6. 인권헌장 제정 | ||
7. 정책제언 | ||
III. 구성원의 다양성 | 1. 구성원 분포 | |
2. 학생과 교원 분포 | 2.1. 단과대학(원)별 학생과 교원 | |
2.2. 학과/학부/교실별 학생과 교원 | ||
3. 여학생과 여성 전임교원 | ||
4. 다양한 학문적 배경의 전임교원 | 4.1. 전임교원의 출신학부 | |
4.2. 전임교원의 최종학위 | ||
4.3. 내국인 전임교원의 출신학부와 최종학위 교차분석 | ||
4.4. 외국인 전임교원 | ||
5. 비전임교원과 연구원 | 5.1. 비전임 교육중심 교원 | |
5.2. 비전임 연구중심 교원/연구원 | ||
5.3. 강사 | ||
6. 특별법인/부속시설/부설학교 | 6.1. 서울대학교병원 | |
6.2. 서울대학교치과병원 | ||
6.3. 언어교육원 | ||
6.4. 부설학교 | ||
7. 다양한 사회경제적 조건의 학생들 | 5.1. 다양한 인재선발 | |
5.2. 대학원 학생 | ||
5.3. 외국인 학생 | ||
8. 다양한 근무조건의 직원들 | ||
IV. 구성원의 대표성과 거버넌스 참여 | 1. 주요 보직 참여 현황 | |
2. 주요 의사결정기구 참여 현황 | ||
V. 대학생활지원 | 1. 교원/직원 지원 | |
2. 학생 지원 | 2.1. 등록금 현황 | |
2.2. 장학금 수혜 현황 | ||
2.3. 학습과 생활 지원 | ||
2.3.1. 학생처 지원 | ||
2.3.2. 국제협력본부 지원 | ||
2.3.3. 단과대학 지원 | ||
2.3.5. 지원시설/부속시설 지원 | ||
3. 장애인 지원 | ||
4. 대학생활 지원 | 4.1. 주거시설 | |
4.2. 식당 | ||
4.3. 복지시설 | ||
5. 일·생활 균형 | 5.1. 직장어린이집 이용 현황 | |
5.2. 교원/직원의 휴가와 휴직 | ||
5.3. 학생의 임신·출산/육아 휴학 | ||
VI. 학술활동과 인식·문화의 다양성 | 1. 전임교원 해외파견 | |
2. 국제교류협정 | ||
3. 학생교류 | 3.1. 공동·복수학위과정 참여 현황 | |
3.2. 해외로 나간 교환/방문학생 현황 | ||
3.3. 인바운드 교환/방문학생 현황 | ||
3.4. 국내대학 학점교류제도 | ||
4. 외국어 진행 강의 | ||
5. 다양성 교육 | 5.1. 다양성 관련 교과목 | |
5.2. 세계시민형 인재 양성 교과목 및 사회공헌형 교과목 | ||
5.3. 인권/성평등 교육 | ||
6. 다양성 정책연구 | 6.1. 다양성 관련 정책연구 | |
6.2. 2021년 다양성위원회 기획연구과제 | ||
6.2.1. 제2차 서울대학교 다양성 환경 조사 | ||
6.2.2. 서울대학교 다양성위원회 2030 발전계획 수립 연구 | ||
7. 다양성 관련기관 | ||
VII. 2022년 주요 과제 | 1. 단기과제 | |
2. 중장기과제 | ||
감사의 글 | ||
부록 | 1. 다양성위원회 위원 | |
2. 기관별 다양성담당자 | ||
3. 다양성위원회 직원 | ||
4. 2021년 다양성위원회 활동 | ||
5. 2021년 기관별 다양성 증진사례 | ||
English | 1. Table of Contents | |
2. SNU Diversity at a Glance (Infographic) | ||
3. Summary | ||
4. Tables and Figures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