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내 전체검색

연구·실태조사

연구·실태조사

[2021년도 기획과제] 제2차 서울대학교 다양성 환경조사

21-10-27 10:06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1-10-27 10:06 조회590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서울대학교 다양성위원회는 2016년 3월 창립 이후 해외 대학에서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다양성 환경조사(Campus Climate Survey)를 참조하여 서울대 구성원의 다양성 존중에 대한 의식과 문화를 진단하는 첫 번째 환경조사를 2016년 9월~10월 실시한 바 있다. 2016년 다양성 환경조사를 통하여 서울대학교 구성원의 다양성 인식과 평가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정책적, 제도적 개선을 위해 노력해 왔음. 첫 번째 조사 이후 5년이 지난 시점에서 주기적인 조사를 통하여 서울대학교 구성원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과 문화 전반에 대한 변화를 포착하고 개선과제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또한 서울대학교 내 다양한 집단의 다양성 보호와 증진에 대한 의식과 문화를 파악하고, 다양성 관점에서 집단별로 개선이 필요한 과제를 발굴하는 정책욕구조사가 필요하다.  

다양성 환경조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서울대학교가 다양성 존중 문화 확산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구성원에게 전달하고, 어떤 측면에서 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이 필요한지를 설문 문항에 반영하여 구성원들에게 알리는 노력이 요구된다.

2021년도 기획과제 

1a79e5d0e543994dabe186f59204f963_1649125518_8656.jpg
 

제2차 서울대학교 다양성 환경조사
The 2nd SNU Diversity Climate Survey

  • 연구책임자: 김석호 (사회과학대학)
  • 참여연구원: 박원호 (사회과학대학), 배유경 (다양성위원회), 송수연 (사회발전연구소)
  • 연구보조원: 정우연 (사회과학대학 박사수료), 박소현 (사회과학대학 석사과정)
  • 본 다양성 환경조사는 서울대학교라는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문화’의 지형도를 그리는 작업이다. 국내외 주요 대학들이 공히, 구성원들이 살아가는 “환경(campus climate)”이 어떠한지를 살피고, 보다 나은 공존의 조건을 만들기 위해서 기울이는 노력은 연구와 교육이 이루어지는 대학 공동체의 존속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대학이 매우 다양하고 이질적인 구성원들이 모여 복잡한 상호작용을 이루면서 살아가는 공간이라는 점이다. 다양성 환경조사는 이러한 구성원들이 공존할 수 있는 조건이 무엇인지를 살피는 작업인 것이다.
  • 본 다양성 환경조사는 서울대학교 학부생, 대학원생, 교원, 직원으로 이루어진 구성원들의 다양성과 관련된 생각들을 측정하고 기록할 수 있었다. 다른 무엇보다도 5년 만에 이루어진 본 조사를 통해서 첫째, 지난 조사에서 사용된 공통문항들을 통하여 비교의 시각이 제한적이나마 가능하게 되었다. 둘째, 변화된 시대적 환경에 맞추어 새롭게 제기되는 문제들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열리게 되었다.


목  차
제1장 연구개요 1. 연구목적 및 내용 1) 연구목적
2) 연구내용 및 범위
3) 보고서 구성
제2장 대학의 다양성 환경조사 1. 대학의 다양성 환경조사 1) 대학에서의 다양성 의미
2) 서울대학교 다양성위원회
3) 2016년 제1차 다양성 환경조사 주요결과 및 정책 제언
2. 다양성 환경조사 사례 조사 1) 국내 대학 사례
2) 해외 대학 사례
3. 서울대 다양성 환경조사 지표체계 1) 2016년 서울대 다양성 환경조사 지표체계
2) 2021년 서울대 다양성 환경조사 설문지 개발
3) 서울대학교 다양성 환경조사 내용
4. 연구방법 1) 조사개요
2) 모집단 및 표본추출틀
3) 가중치 변수 구성과 분석
제3장 서울대 다양성 환경조사 결과 1. 응답자 분포 1) 설문조사 응답 현황
2) 응답자 특성
2. 소속감 및 포용성 1) 소속감
2) 포용적 문화
3) '소속감 및 포용성' 수준에 대한 만족도
3. 다양성 및 소수집단 존중 1) 다양성 존중 인식
2) 서울대 인적 구성에 대한 다양성 인식과 경험
3) 교원의 다양성 증진을 위한 개선사항
4) 직원의 다양성 증진을 위한 개선사항
5) 사회적 소수자 인식 여부와 이유
6) 서울대 내 차별 문제
7) 서울대 내 차별 경험
8) 차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관/제도 이용 경험 및 학교의 대응 평가
9) 다양성 및 소수집단 존중 수준에 대한 만족도
4. 공정성 1) 공정성 수준
2) 공정성 수준 만족도
5. 개방성 및 국제화 1) 개방성 및 국제화 수중
2) 상호작용 횟수
3) 개방성 및 국제화 기회: 2016년과의 비교
4) 개방성 및 국제화 수준 만족도: 2016년과의 비교
6. 학교생활과 대학운영 1) 주요 사안 공지에 대한 의견
2) 자주 이용하는 채널
3) 학교 주요 사안에 대한 관심도: 2016년과의 비교
4) 주요 사안에 대한 관심: 2016년과의 비교
5) 학내 시설 이용에 대한 의견: 2016년과의 비교
6) 안전과 성취 측면에서의 만족도
7. 서울대 인권헌장 1) 서울대 인권헌장 인지도
2) 서울대 인권헌장 제정에 대한 관심도
3) 서울대 인권헌장 제정에 대한 의견
4) 서울대 인권헌장의 차별금지와 평등권 조항에 대한 의견
제4장 결론 1. 다양성 환경조사 결과 요약 1) 2021년 환경조사 결과 요약
2) 2016년도 다양성 환경조사와의 비교
2. 다양성 환경조사의 시사점 및 의의 1) 다양성 환경조사의 의의
2) 다양성 환경조사의 시사점
3. 다양성 환경조사의 향후 과제와 제언
참고문헌    
부록 부록A. 다양성 환경조사 설문지(국문)
부록B. 다양성 환경조사 설문지(영문)
부록C. 설문조사 결과 통계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