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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 『서울대학교 다양성보고서 2017』발간

18-10-23 1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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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8-10-23 16:45 조회380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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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70e3045b3deb6f5a4e14f01d6dc9af_1540284688_9044.jpg❑발간의 목적

○ 서울대학교 다양성위원회(위원장: 홍기선 영어영문학과 교수, 2016년 3월 출범)는 지난해 『다양성보고서 2016』발간에 이어 올해 두 번째 연례보고서를 발간함. 보고서는 학내 구성원의 다양성 현황을 파악하고, 학업(연구) 및 대학생활 지원 등을 자체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특집 ‘국제화의 현황과 과제’를 통해 서울대의 국제화 현 단계를 진단하고, 제도적으로 개선할 점을 제안하고자 함.

[다양성보고서 2017 Link]


❑ 주요 분석결과 

○ 구성원의 성별 비율 제시 – 여성 전임교원 15.5%, 학부 여학생 비율은 35.8% 등
모든 구성원 집단의 성별 비율을 제시함. 재적생의 경우 여성비율은 학부 생 중 35.8%, 대학원생 중 44.5%임. 대학원생의 여성비율이 소폭 상승하였으나 여전히 전임교원과 학생의 성비 불균형이 큰 편. 한편 비전임 교원과 연구원의 경우 여성비율은 45.7%로 전임교원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여성비율이 높으며, 직원은 일반정규직은 50.0%, 무기계약직과 기간제 근로자는 74.5%로 비정규직의 여성비율이 높게 나타남. 

○ 학과/학부/교실별 ‘다양성 임용’통계 산출 – 여성, 타교 학부출신, 외국인 교원 비 율을 합한 평균 비율은 30.0%
모든 학과/학부/교실별 다양성 임용 비율은 30.0%로 지난해 29.1%에 비하면 0.9% 포인트 상승하였음. 다양성 임용의 세 가지 요소 중 타교 학부 출신 비율이 가장 높았음. 전임교원이 10명 이상인 학과 중 여성교원이 한 명도 없는 경우도 13곳으로 여성교원 신규채용을 위한 적극적 노력이 필요함. 

○ 서울대 의사결정구조 성평등성 제고 필요 - 중앙정부위원회 여성비율 절반에 못 미쳐 
여성교원의 학내 주요보직 참여율은 10.4%, 주요위원회는 16.3%, 평의원회는 11.1%로 <양성평등기본법>에서 제시한 정부위원회 여성참여 최소비율인 40.0%의 절반에 못 미침. 

○ 국제화 향상 노력 필요 - 외국인 전임교원 5.2%, 학부생 1.0%, 대학원생 8.5% 등
외국인 구성원은 최근 몇 년간 증가폭이 둔화되었지만 석사과정 학생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임. 국내 타 대학과 비교할 때 대학원생이 다수를 차지함. 외국어 진행 강의 비율은 15% 내외를 차지하고 있으며, 행정서비스 의 영어지원 확대와 전담인력 확충이 필요함.

○ 내국인 전임교원 최종학위 국내대학 학위취득자 42.4%로 증가 추세
내국인 전임교원의 최종학위를 국내외로 나누어 보면, 해외대학 학위취득자 57.6%, 국내대학 학위취득자 42.4%를 차지함. 국가별로 보 면, 미국 47.2%, 한국 42.4%, 독일 2.9%, 영국 2.2%, 일본 2.1% 순임. 직급별로 보면, 국내대학 비율이 정교수 41.5%, 부교수 45.5%, 조교수 45.0%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국내대학 학위취득자가 증가하는 추세임. 

○ 학생 국내외 교류 활발 – 교환학생/단기연수로 해외 나가는 서울대생 한 해 1000여명
해외에서 오는 교환 및 방문학생, 국제하계강좌 참여인원은 약 800 여명. 해외로 나가는 학생은 교환학생 300명, SNU in the World Program 참여인원 377명, 글로벌봉사단 635명 등으로 해외로 나가는 경우가 더 많음. 한편 국내대학 학점교류제도 참여인원을 보면, 서울대에 와서 수학한 학생은 1,312명, 타 대학으로 나가 수학한 서울대생은 282명으로 인바운드 학생들이 월등히 많음. 


❑향후 추진과제 제안

○ 단기과제(1-2년) 제안
 - 의사결정구조의 성평등성 제고를 위한 실질적인 방안 강구되어야 함.
 - 여성교원이 없거나 지나치게 과소대표된 곳은 여성교원 임용계획이 수립되어야 함.
 - 외국인 구성원 비율은 답보 상태이며, 행정지원과 조직문화 개선 역시 지체되고 있어 국제화 향상을 위한 다각도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함.

○ 중장기과제(3-5년) 제안
 - 국제화 향상을 위한 장기 발전전략과 단계별 추진과제 수립되어야 함. 
 - 다양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
 - 학교 운영계획 수립 시 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을 주요목표 중 하나로 설정하고 다양성 지표들이 학교 운영 전반에 반영되도록 노력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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