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내 전체검색

위원장 인사말

서울대학교 다양성위원회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서울대학교 다양성위원회는 다양성을 존중하고 서로 화합하는 학문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하여 서울대학교 구성원의 의지를 모아 2016년 3월 출범한 총장직속 자문기구입니다.

다양성은 성별, 국적, 인종, 사회경제적 조건, 신체적 조건 등의 차이나, 그런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다양한 경험, 가치관, 행동양식 등을 가리킵니다. 다양한 사회 구성원에 대한 이해와 인정, 공정한 사회운영과 민주적인 소통을 위한 노력이 화합사회의 기본 요건이나, 매우 어려운 일임을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습니다.

다양성 논의에서 소수집단의 문제가 주요 주제입니다만, 어떤 사회적 기준에 의해서도 한 번도 소수집단에 속하지 않는 개인은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다양성이 나 자신의 문제임을 인식하고, 역지사지(易地思之)하여 타인을 배려하고 포용하려는 것이 다양성 존중의 근본 철학입니다. 특히 대학에서 다양성은 창의성의 원천으로 학문적 수월성 추구를 위해 필수적이며, 미래의 세계를 이끌어 갈 젊은이들이 반드시 체득해야 할 핵심가치입니다.

서울대학교는 다양한 인재를 대학 구성원으로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구성원 모두가 존중받는 조화롭고 행복한 지식공동체로 발전하려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다양성위원회는 서울대학교의 그러한 노력과 소통의 구심점으로, 다양성 증진을 위한 연구와 실태조사, 구성원들의 소통 증진과 의견수렴, 대학 제도와 문화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 제안 등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노력과 변화의 결과를 모아 매년 <다양성보고서>를 발간합니다.

서울대학교가 다양성 존중을 기반으로 세계적인 연구대학으로 도약하고, 화합의 사회를 이끌어 갈 인재를 양성하며, 다양성 존중 문화를 사회로 확산시켜 성숙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서울대학교 다양성위원회가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다양한 목소리로 함께 이끌어 주십시오.

2018. 7.

서울대학교 다양성위원회 위원장

홍 기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