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내 전체검색

연구·실태조사

연구·실태조사

[2018년도 기획연구과제] 서울대학교 외국인 학생 지원 방안 연구

18-11-02 11:36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8-11-02 11:36 조회2,576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본 연구과제는 다양성이라는 맥락 속에서 서울대학교의 국제화를 제고하기 위해 외국인 학생의 지원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진행되었다. 구체적으로 외국인 학위과정생의 현황을 파악하고, 학위과정 중 학업이나 연구를 수행하면서 접하는 다양한 고충 사안을 파악하고자 했다. 그리고 파악된 고충 사안을 근거로 설문조사 문항을 설계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바탕으로 단기 및 중장기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려 한다.

2018년도 기획연구과제

서울대학교 외국인 학생 지원 방안 연구
Policy Proposal to Assist the SNU International Students

21bc5a9526bb5b3851cd01c36a798658_1541125460_6092.jpg
 

  • 연구책임자: 이옥연 (정치외교학부)
  • 공동연구원: 곽덕주 (사범대학 교육학과), 조해숙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노유선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정혁 (국제대학원 국제지역학부), 곽승엽 (공과대학 재료공학부)
  • 전문연구원: 양종민 (사회과학대학 사회발전연구소)
  • 보조연구원: 배수현 (사회과학대학 정치외교학부 석사과정), 장유경 (사회과학대학 정치외교학부 석사과정 졸업)
  • 연구목적: 설문조사를 통해 정규학위과정 학부생 중 약 1%, 대학원생 중 약 9%를 차지하는 외국인 학생의 학업과 대학생활면에서 느끼는 고충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 제안
  • 주요 정책제언
    • 단기 제언
      첫째, 학과 또는 전공별 온라인강좌 중 영어자막 추가 지원
      둘째, 근로장학생 중 영어가능 학생을 선정하여 전담업무 배치 
      셋째, SNU QUILL 기존 영문매체에 외국인 학생기자 모집하여 활동 지원
    • 중장기 제언
      첫째, 외국인 학생 학업 및 일상생활 관련 서비스 전담부서 설치
      둘째, 외국인 학생이 많은 단과대학은 별도로 외국인 학생 센터 설치
      셋째, 학술적 한국어 또는 한국문화를 다루는 교과목 신설
      넷째, 단과대학 또는 학부/과 차원에서 졸업생 자료 축적 필요


목  차
개요   
Summary  
I. 서울대학교 외국인 학위과정생 특성 1. 서울대 전체 학생 대비 외국인 학위과정생 분포
2. 설문조사 전개과정과 문항 구성
* 참조 도표
II.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1. 응답자 특성 교차 분석
2. 총평
III. 입학 전 및 입학 직후 1. 입학 직전과 입학 직후
2. 총평 및 제언
IV. 재학 중 정보 취득 1. 정보 취득 현황
2. 총평 및 제언
* 참조 도표
V. 재학 중 학내 시설 만족도 1. 학내 교육 및 연구 시설에 대한 의견
2. 학내 부대 편의 시설에 대한 의견
3. 총평 및 제언
* 참조 도표
VI. 재학 중 재정 지원 1. 외국인 학생 재정 상황
2. 총평 및 제언
* 참조 도표
VII. 재학 중 학업 어려움: 한국어 능력 1. 서울대 입학 전 한국어 능력 구비
2. 학술적 한국어 또는 한국문화 과목 수강 의향
3. 총평 및 제언
* 참조 도표
VIII. 재학 중 학업 어려움: 학습 진도 1. 학습 진도
2. 학업 어려움 요인 및 해결 방안
3. 총평 및 제언
IX. 졸업규정 및 취업 준비 1. 졸업 전 이수 규정
2. 졸업 후 진로 대비
3. 총평 및 제언
X. 학업 외 문제 해결: 학교, 단과대학, 학과 1. 전체 표본 평균 추세
2. 출신국가별 특성
3. 단과대학별 개선 과제
4. 총평 및 제언
* 참조 도표
◆ 부록 부록 1. 서울대학교 다양성 담당자 조직표
부록 2. 다양성 기획연구팀 사전회의록(가인드라인)
부록 3. 2018년도 외국인학생 대상 설문조사 공지
부록 4. “SNU International Student Survey” (국문) 문항
부록 5. 설문 문항별 응답 분포 (국문)
부록 6. “SNU International Student Survey” (English) Questionnaires
  부록 7. Descriptive Analysis of the Survey Questionnaires (English)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