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내 전체검색

연구·실태조사

연구·실태조사

[2023년도 기획과제] 다양성 교육과정 개발 및 확대 방안 연구

24-08-19 13:56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4-08-19 13:56 조회290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화면 캡처 2024-08-19 104450.png

 

다양성 교육과정 개발 및 확대 방안 연구

  • 연구책임자: 성상환 (독어교육과 교수)
  • 참여연구원: 모경환 (사회교육과 교수)
  • 연구보조원: 김규정 (사회교육과 박사과정), 남정훈 (사회교육과 박사과정)
  • 현대사회는 다양성의 시대라고 할 만큼 인종, 종교, 사회경제적 지위, 문화적 배경, 사고방식 등의 다양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여기에 고등교육 환경도 예외가 될 수 없다. 따라서 대학생들이 다양성에 대한 지식, 기능, 가치·태도 등을 습득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는 학생들이 다양성, 공정, 포용 등의 가치를 함양하고 문화적 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 이처럼 사회에서 다양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다양성 교육에 대한 고등교육 기관의 대처는 미흡한 편이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서울대학교는 최근 다양성 관련 교과목 설치, 비교과 활동 및 행사 등 교육 프로그램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다양성 교과 제공과 이수의 체계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는 고등교육에서의 다양성 교육을 탐색하고, 서울대학교 실정에 맞는 다양성 교과 운영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학내의 다양성 교과목 실태와 학부생들의 요구를 파악하여 다양성 교육의 구체적인 방향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학내 다양성 교육의 실질적인 발전을 도모할 것이다. 이를 통해 포용성, 감수성 함양 등 학생의 문화적 역량을 육성하고 포용성이 있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고등교육 정책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  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및 방법
제2장 대학에서의 다양성 교육과정 1. 다양성 교육과정의 의미와 필요성
2. 대학 다양성 교육과정 구현 방안과 다양성 교과목 특징

제3장 국내외 대학의 다양성 교육과정 운영 현황 1. 국내 대학의 다양성 교육과정 운영 현황
2. 해외 대학의 다양성 교육과정 운영 현황
3. 해외 대학의 LLC 다양성 교육과정 운영
제4장 서울대학교 다양성 교육과정 운영 현황


제5장 서울대학교 다양성 교과목에 대한 요구 조사 1. 면담 조사
2. 설문 조사




제6장 서울대학교 다양성 교육과정 운영 및 확대 방안 제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