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내 전체검색

연구·실태조사

연구·실태조사

[2024 기획과제] 서울대학생들의 창의적 준비역량 진단 연구

25-05-16 15:13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5-05-16 15:13 조회7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화면 캡처 2025-05-16 145044.png

 

서울대학생들의 창의적 준비역량 진단 연구

 

  • 연구책임자: 이선영 (사범대학 교육학과)
  • 연구보조원: 황선영 (사범대학 교육학과), 김은선 (사범대학 교육학과), 우정민(사범대학 교육학과), 조혜령(사범대학 협동과정 미술교육전공)
  • 본 연구는 창의성이 가진 소외된 특성과 계발의 어려움에 주목하여 창의성 계발에 필요한 촉진 요인들과 이를 저해하는 요인들을 개인 내외적 특성을 비롯한 개인적인 차원과 가정환경과 학교, 사회 및 문화적 맥락 등을 고려한 환경적 차원 등을 모두 포함하여 다각적으로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서 창의성 발현에 필요한 개인 내적 및 외적 특성과 요인들을 분석하기 위한 선행 연구를 개관하였다. 특히 창의적 성취를 이룬 저명인들을 영역별(: ·과학, 인문, 사회, 예술)로 나누어 이들의 삶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후 창의성을 계발하고 발현하는 데 필요한 요인들을 다각적으로 확인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이론적 틀로 활용하였다. 선행연구 개관과 분석을 통하여 확인한 창의성 계발과 촉진 및 저해 요인들을 바탕으로 서울대학교 학부생 20(인문, 사회과학, 공학, 자연과학, 예술계열 각 4명씩)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창의적 (준비)역량을 탐색하였다.
  • 본 연구는 전통적으로 재능계발교육에서 소외되어온 비주류재능의 하나인 창의성을 개인의 내재적 특성이나 능력으로 한정하지 않고 사회 및 환경 맥락 속에서 발현되는 재능으로 접근했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들과 차이점이 있다. 특히 창의성 증진 및 저해 요인을 개인 내적 특성뿐만 아니라 개인 외적 및 환경적 요인으로 다각적으로 탐색한 것, 광범위한 문헌 리뷰를 통해서 가정환경, 사회 및 문화적 배경, 시대적 흐름(사조) 등과 개인의 고유한 특성 간의 관계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서울대학교 학생들의 창의적 (준비)역량을 탐색하는 데 기본이 되는 이론적 틀로 활용한 점 등은 본 연구의 강점이다. 사회적 창의성 관점에서 서울대학교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준비 수준을 진단하고 미래 인재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창의적 핵심 역량과 지원 체계를 도출하였다는 점도 본 연구의 의의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서울대학교 학생들이 인식하는 창의성의 개념과 촉진 및 저해 요인을 포괄적으로 탐색해 보았다는 점에서 향후 창의성 계발과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 가능하다. 후속 과제로 연구 결과에 나타난 계열별 창의성 증진 및 저해 요인들을 개인적, 교육적 및 사회적 차원으로 구분하여 창의성 교육을 위한 활동과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설계해 볼 것을 제안해 본다. 계열별 특성에 기반한 창의성 교육의 차별화, 창의적 의사소통능력, 협업 및 리더십 함양을 위한 교육적 및 사회적 지원 체계 마련, 교과목이나 정규 교육 과정 밖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예술 문화적 경험(이선영, 2022) 등은 창의성 교육을 기획하는 데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목  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목적
3. 연구 내용
4. 연구 추진 전략 및 세부 일정
제2장 선행 연구 1. 창의적 인물과 생애 분석
2. 개인 내적 요인
3. 개인 외적 요인

제3장 연구 방법 1. 연구 참여자
 2. 연구 질문
 3. 자료수집
4. 자료분석

제4장 연구 결과 1. 창의성에 대한 인식
2. 창의성 촉진 요인
3. 창의성 저해 요인
 
 
 
 


제5장 요약 및 결론 1. 창의성 촉진 요인
2. 창의성 저해 요인
3. 창의적 저명인과의 비교 분석
4. 결론


제6장 교육적 함의점과 활용 방안
 제7장 참고문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