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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실태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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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도 기획연구과제] 다양성 지표 개발 연구: 차별을 넘어선 다양성의 수용과 성장을 위한 미래 전략 기획

17-11-19 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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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11-19 17:11 조회2,707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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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를 거듭할수록 서울대학교 구성원의 다양성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본교는 구성원인 교원, 학생, 직원들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들 개개인의 능력을 충분히 발현시켜 개방성, 수월성, 공정성, 포용성,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조직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이러한 가치를 바탕으로 다양한 시도를 해오고 있다. 서울대학교는 2016년 3월 다양성위원회를 출범하고, 그해 10월 ‘여성교원’에 초점을 맞추어 모두의 역량이 적절한 환경에서 최대한 발현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노력하였으며, 12월에는 다양성의 개념을 구성원들(교원, 학생, 직원)의 직위와 국적까지로 확장시켜 교내의 다양성 환경을 파악하고 다양성 보호 및 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였다. 2017년도 다양성위원회는 기존에 확립된 서울대학교 다양성 관련 자료들을 바탕으로 다양성 관점에서 다면적인 평가가 가능한 지표를 개발하여 다양성 문화를 확립하고 실질적인 교수, 학습, 근무 환경을 개선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진은 서울대학교 구성원들의 다양성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절차를 통해 현장 적용 가능한 지표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2017년도 기획연구과제

다양성 지표 개발 연구 차별을 넘어선 다양성의 수용과 성장을 위한 미래 전략 기획
Development of Diversity Indic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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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구책임자: 김동일 (사범대학 교육학과)
  • 공동연구원: 이신형 (공과대학 조선해양공학과), 강상진 (인문대학 철학과), 이승희 (의과대학 의학교육학 교실), 임희진 (장애학생지원센터 전문위원)
  • 보조연구원: 안예지 (대학원 특수교육전공 박사과정), 금창민 (대학원 교육학과 박사과정)
    곽다은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과정)
  • 연구목적: 서울대학교 대학운영을 다양성 관점에서 다면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지표 개발하여 다양성 문화 확립과 대학운영성과평가에 지표를 반영하도록 함
  • 주요 정책제언
    • 서울대학교 다양성 지표(안)
      학교운영 전반을 정책, 교육, 인적 구성 등 14개 영역으로 나누어 34개 지표를 선정함
    • 서울대학교 다양성 대표지표(안)
      교원, 학생, 직원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지표의 중요도와 시급도 평가한 후 대표지표 선정함. 그 결과 다양성 친화적 캠퍼스 조성(재원), 다양성 증진을 위한 교육 현황(교육), 다양한 신입생의 인적 현황(인적 구성), 개선된 다양성 조직문화 만족도(만족도) 등 4개 지표를 선정함


목  차
제1장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가. 서울대학교의 다양성
  나. 다양성 보호 및 증진의 필요성
  다. 지표 개발 연구의 중요성
2. 이론적 배경
  가. 다양성 지표 관련 (국내·외) 선행연구 고찰
  나. 선행 지표의 제한 및 함의
제2장 서울대학교 다양성 지표 개발1. 다양성 지표 체제 확립
2. 다양성 지표 개발 방향
3. 다양성 지표 개발 절차 및 내용
  가. 문헌조사
  나. 지표 초안 구성
  다. 지표 수정
  라. 포럼 개최
  마. 다양한 구성원 대상 설문조사
제3장 서울대학교 다양성 지표1. 서울대학교 다양성 지표 관련 지침
  가. 서울대학교 다양성 지표의 의미
  나. 서울대학교 다양성 지표 실시 절차
  다. 유의사항
2. 서울대학교 다양성 지표(안)
  가. 총괄표
  나. 세부지표
제4장 서울대학교 다양성 대표 지표1. 서울대학교 다양성 대표 지표 선정 절차
  가. 설문조사 참여자 정보
  나. 설문조사 결과
2. 서울대학교 다양성 대표 지표
제5장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 부록1. 서울대학교 다양성위원회 지표 개발 연구: 차별을 넘어선 다양성의 수용과 성장을 위한 미래 전략 기획 포럼 자료
 2. 구성원 대상 설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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