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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도 기획연구과제] 서울대학교 국제화 향상을 위한 교원 다양성 증진 정책 연구

18-04-19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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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8-04-19 17:29 조회2,33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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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정부가 추진한 대학 “국제화” 정책의 일환으로 서울대는 2008년 이후 지금까지 교원의 다양성 확보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이 같은 정책이 외부에서 이식된 정책이었던 탓에 서울대 내에서 국제화에 필요한 정책들을 성공적으로 통합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본 연구는 서울대가 기울이고 있는 국제화 노력을 평가하기 위해 서울대에 재직 중인 직원과 외국인 교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다수의 응답자들이 서울대의 국제화 노력을 상당히 높게 평가하고 있음에도 여전히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보고서는 서울대 행정시스템이 집중해야 하는 세 가지 주요한 사항을 정리했다. 이 같은 제언은 서울대 시스템에 상당한 형평성과 평등성을 가져다 줄 것이며, 서울대의 국제화 수준 개선에도 기여할 것이다. 세계 최고 대학들이 경쟁하고 있는 세계 무대에서 서울대가 한국의 다른 대학들과 아시아 대학들과 차별되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국제화가 답이다. 물론 국제화 비전의 완전한 통합에는 상당히 시간이 걸리겠지만, 본 연구팀은 보고서에서 서울대가 목표로 하는 국제화 달성 과정에 힘을 실어줄 문화 다양성의 고유한 가치와 이 과정에 필요한 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

2017년도 기획연구과제

서울대학교 국제화 향상을 위한 교원 다양성 증진 정책 연구
Policies to Promote Faculty Diversity for Improving Internationalization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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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구책임자: Bernhard Egger (공과대학 컴퓨터공학부)
  • 공동연구원: David K.Wright (인문대학  고고미술사학과), Douglas R. Gress (사범대학 지리교육과), Eunkyung Euni Lee (약학대학 약학과), Hilary Finchum-Sung (음악대학 국악과), Jiewuh Song (사회과학대학 정치외교학부), Hyun Ah Kim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Otto van Koert (자연과학대학 수리과학부), Sonya Martin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
  • 보조연구원: Camilo A. C. Guzman (공과대학 컴퓨터공학부 조교), 조영민 (공과대학 컴퓨터공학부 조교), 홍정아 (다양성위원회 전문위원)
  • 연구목적: 한국계 외국인 교원 포함 외국인 교원들이 대학문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겪는 문제를 진단하고,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안 제안
  • 주요 정책제언
    • 외국인 교원 대상 설문조사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한 정책 제언
      첫째, 연구과제 신청 시 정보접근성 제고와 전문적인 지원 필요
      둘째, 거주기간 제한 없는 주거지원과 연대 및 참여활동 확대
      셋째, 국제화 이슈 관련 의사결정과정에 외국인 교원 참여 보장
      넷째, 이메일 발송 시 텍스트 포맷 담긴 내용 의무화 등
    • 직원 대상 설문조사 정책 제언
      첫째, 매년 업데이트되는 직원용 국제화 관련 매뉴얼 마련
      둘째, 외국인 교원 관련 학칙과 규정에 관한 교육 실시
      셋째, 예산배정 시 국제화 및 관련 프로그램 개발에 예산 최우선 배정
      넷째, 학내 워크숍으로 국제화 훈련 기회 제공하고 인사고과에 반영 등


목  차
제1장 요약 
제2장 서문 
제3장 배경 및 동기3.1. 한국 사회와 인구 지형: 다양성의 이점 나열하기
3.2. 다양성 증진을 위한 대학 구조조정의 이점
3.3. 서울대학교 국제화 노력의 역사
제4장 외국인 교원 설문조사 분석 결과4.1.설문조사 및 인터뷰 결과 취합
4.2. 응답자의 특성 및 언어구사 능력
4.3.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요약
4.4. 한국어 구사 능력과 인종적 배경의 효과
4.5. 결과 분석
제5장 직원 설문조사 분석 결과5.1. 개방형 질문 및 인터뷰 응답 내용
5.2. 개방형 문항에서 나타난 대표적인 응답 사례
5.3. 직원 대상 설문조사와 대면 인터뷰 결과 분석
5.4. 결과 분석
제6장 제언6.1. 조직 및 대표성
6.2.언어와 의사소통
6.3. 채용, 승진, 유지
6.4.연구와 강의
6.5. 생활 지원
6.6. 직원
제7장 결론 
참고문헌 
◆ 부록부록 1. 외국인 교원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부록 2. 외국인 교원 대상 설문조사 결과
부록 3. 외국인 교원 대면 인터뷰
부록 4. 직원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부록 5. 직원 대상 설문조사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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